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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전체 노선 추진 확정… ‘수도권 20분대 생활권’ 가시화

건설존 2019. 9. 19. 10:13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전체 노선 사업추진이 확정됨에 따라 ‘수도권 20분대 생활권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인천 송도~경기도 남양주 마석을 잇는 GTX-B노선이 지난달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로써 민간 컨소시엄이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한 2008년 이후 11년만에 GTX-A·B·C 전체 노선을 조성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GTX는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 해소, 혼잡비용 최소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지하 40m 이하에 노선이 건설되는 대심도(大深道) 도심 고속전철이다. 지하공간을 활용하는 만큼 역 간 직선화 시공이 가능해 수도권 외곽~서울도심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한 혁신적인 철도 교통수단으로 평가받는다. 운행연장 234㎞(신설137㎞)에 달하는 GTX는 경부고속철도 1단계 사업비인 12조7000억 원과 비슷한 12조90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그러나 GTX 사업은 지난 2014년 실시된 예타 당시 A노선만이 통과됐고, B·C 노선은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좌절돼 사업 추진이 불투명한 상황을 맞기도 했다. 철도공단은 이에 기존선 구간으로 운행을 확대하고, 선로용량 포화구간을 해소하는 등 사업계획을 조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C노선은 지난해 12월, B노선은 지난달 예비타당성조사를 각각 통과했다.​

출처 : 국민일보 GTX 전체 노선 추진 확정... '수도권 20분대 생활권' 가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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