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서울에서, 건축의 ‘아름다움’으로 자본을 이길 수 있을까
철거 위기 걸작 서울 힐튼호텔
1983년 준공 당시 힐튼호텔 전경. 88올림픽 유치가 결정된 1981년 사세를 확장 중이던 대우그룹의 단독 시행으로 세워졌다. ⓒ김종성,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연구센터 소장
최적의 자본분배가 도시의 과제가 되며
많은 현대 건축물이 철거의 운명 못 피해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건축가이자 이론가인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는 1450년에 출간한 <;건축론>; 6권에서 건축 작품을 적으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름다움”이라고 말했다. 피렌체를 지배한 메디치 가문조차 여러 차례 도시에서 쫓겨날 정도로 정치적으로 불안했기에, 공들여 지은 건축물이 적의 손에 들어가는 것을 막을 도리가 없었다. 적마저도 탄복하게 만드는 탁월한 아름다움이야말로 최고의 방비책이라는 것이다. 이때 아름다움은 부분과 전체의 완벽한 조화, 무엇 하나 더하고 뺄 것 없는 상태를 말한다. 수많은 전쟁과 풍화를 견뎌낸 르네상스 건축물들은 이 전략의 유효성을 입증해준다. 그렇다면 현대 건축은 어떨까?
21세기도 20년이 지난 지금, 20세기의 현대 건축은 늙기 시작한 지 오래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많은 현대 건축물이 철거되고 있고 몇몇 예외적인 건물만이 리노베이션을 통해 새로운 생명을 얻는다. 최적의 자본 분배가 도시와 건축의 최우선 과제가 된 요즘 현대 건축의 보존 문제는 그리 간단치가 않다. 20세기 현대 건축물과 그 지역에 대한 기록과 보존을 위해 설립된 비영리 국제단체 도코모모(docomomo)의 존재 자체가 현대 건축이 처한 위태로운 상황을 드러내는 역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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